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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렌즈에서 계륵이라고 일컬어 지는 화각대가 24-70mm 의 줌렌즈들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캐논은 특이하게 별칭으로도 많이 불리는데 아마도 그만큼 쓰는 사람도 많고 정식 모델명을 이야기 하기엔 너무 길고 헛갈릴수 있어 그런듯 합니다. 

커는 캐논의 렌즈중 두가지 새아빠 렌즈와 형아계륵 렌즈로 24-200mm를 커버하고 있는데 풍경보다는 인물 사진 위주다 보니 광각 혹은 단렌즈 보다는 줌렌즈가 더 저한테는 맞더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형아계륵은 단순히 신계륵의 넘보지 못할 가격의 압박때문이가도 하지만 가볍고 또 영상촬영에 유리한 손떨방이 장착되어 있어 조리개의 어두움을 극복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크기와 무게도 신계륵과 비교해도 많이 가벼운 편이며 조금 어둡긴 하지만 화질은 최고급 L렌즈 답게 아쉬움을 느낄수 없었습니다.

여기에 또 한가지 신계륵만의 장점이 있는데 그것은 매크로 기능입니다. 이기능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데 추가로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지 않고도 매크로 기능을 활용해서 접사를 시도할수 있다는 겁니다.


지금부터 형아계륵의 접사 능력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형아계륵 렌즈를 살펴보면

AF / MF 버튼과 손떨방 STABLIZER 의 On/Off 버튼이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캐논의 손떨방이 있는 렌즈는 IS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스테빌라이저의 약자입니다.


중간엔 거리계 표시창이 있습니다 고급렌즈에는 거리계창이 되어 있는데 실제 한번도 신경쓴적은 없습니다.


오른쪽에 매크로 레버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락이 걸려있어 매크로 기능으로 렌즈 줌링이 돌아기지 않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붉은색 화살표 방향으로 레버를 올린 상태에서 노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줌링을 돌리면 

매크로 영역으로 줌링을 이동시킬수 있습니다.


70mm줌을 했을때 경통이 밖으로 조금 나옵니다. 돌출되는 길이가 크지 않아 불편은 없습니다.

24mm 거리일때의 줌은 안으로 완전히 수납이 되는 형태 입니다.


후드를 제거하고 70mm 줌을 했을때 돌출되는 길이입니다.


후드는 꽃무니 후드로 작고 모양이 이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럼 접사를 해보도록 하곘습니다.

매크로 최대 광각입니다.

모델인 피규어와 렌즈간의 촛점이 맞아지는 최단 거리는 약 13cm 정도 입니다. 

매크로 최대 광각으로 촬영한 사진 입니다. 조리개가 F4 임에도 매크로 촬영으로 인해 배경 흐림이 상당합니다.


다음은 매크로 최대 방원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매크로 최대 망원으로 촬영했을때는 모델과 경통과의 거리가 더 짧아 집니다. 촛점이 맞는 거리는 약  2.5cm 정도의 거리가 나옵니다.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에 완전히 붙어서 촬영이 가능해 보입니다. 그리고 후드길이때문에 촬영하는 피사체에 그늘이 져 후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을 해야 좀더 접근해서 촬영이 가능해보입니다.

매크로 망원 촬영은 배경흐림이 더욱 심화되기때문에 조리개를 좀더 조여 찍어야 할것 같습니다. 

이상 캐논 형아계륵의 매크로 촬영 거리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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