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킨토시 시스템을 구성하면서 가장 먼저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 와이파이와 매직마우스 그리고 맥용 키보드 였습니다.

기본적으로 해킨토시를 주문할때 무선 인터넷은 Iptime의 무선랜 수신기를 이용하면 될것으로 생각했었고 블루투스는 필요성이 있을까 하는 의문에 아무생각없이 주문을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무선인터넷 수신기로 사용하려던 Iptime은 맥에서 호환이 잘 안되었고 결국 유선랜으로 인터넷 접속을 할수 밖에 없었고 일반 윈도우용 키보드를 구입하여 사용은 가능하지만 Mac OS에서만 사용할수 있는 펑션키에 배당된 음량이라던가 control , option. command키와 같은 배열은 맥용 키보드를 사용해야만 제대로 적용이 가능했었습니다. 물론 소프트 웨어를 이용하여 키를 배당할수는 있을것이지만 번거롭고 불편함이 있어 맥용 키보드를 구입하였습니다.

마침 가지고 있던 매직마우스와 키보드가 모두 블루투스를 연결해야만 사용이 가능했던 터라 해킨토시와 호환이 된다는 동글을 사서 사용해 보았지만 수신 거리나 연결 기능이 약해서 자꾸 블루투스 연결이 끊어져 상당히 불편을 느낀 가운데 결국 검색하여 중국산 wifi와 bluetooth 통합 모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구형 맥북이나 에어에서 빼온 와이파이 블루투스 통합 칩을 모듈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듯 했습니다.

칩셋은 BCM94360cd 가 장착된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해당제품을 중국사이트에서 구입한후 이제껏 사용했었는데 와이파이는 아주 잘 사용이 되었습니다만 블루투스는 자주 끊기고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하면 자꾸만 페어링이 끊어진다던가 동작이 지연된다던가 하는 일들이 벌여졌었습니다. 

안테나와 전원연결 단자를 컴퓨터에 어렵게 장착후 성능이 안나오는것이 안테나가 시원치 않아서 그런줄로만 생각하고 안테나 방향을 돌려보기도하고 블루투스 기기의 위치를 바꿔 보기도 하였습니다만 살짝 좋아지는것 같기도 하다가 다시 성능이 떨어지는것을 반복했었습니다.

최근들어 너무 심하게 블루투스 연결과 속도가 지연되는 현상을 겪다보니 거의 포기하다시피하면서 불편하지만 윈도우용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블루투스 해드폰을 이용했는데 이건 아무래도 들을수가 없을 정도로 소리가 끊기고 페어링이 끊어지는 현상이 있어 결국 컴퓨터를 개봉하여 통합 모듈을 다시 추출하고 안테나를 다시 조여 장착했습니다. 

좋아질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기존과 똑같은 현상이 반복... 결국은 불량품을 받았나보다라고 생각했는데 단자 접촉부위를 건들는것에 따라 접속이 되었다가 끊어졌다가를 하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결국 원인을 찾아 내었습니다.

문제는 붉은색 네모로 표시된곳이 모듈인데 노란색 화살표와 점선에서 보듯 꽉 접촉되어 있지 않고 약간 비스듬히 연결되어 있는것이었습니다.

이부분을 밀어 넣고 나니 언제 그랬냐는듯이 블루투스 연결이 원할해지고 속도도 잘나오며 음악이 끊는 문제도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바보처럼 문제가 있을때 처음부터 다시 살펴볼 생각을 하지 않고 그냥 안테나 탓만 하면서 몇년을 불편하게 사용했었던 것이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통합 모듈을 중국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신다면 인터넷  wifi 나 bluetooth 접속이 불량하다면 연결 부위들을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