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번 도시바 3TB 외장하드 구입후 이제 불 안전한 씨게이트 외장하드의 영상 소스와 파이널컷의 라이브러리 파일을 안전하게 도시바 외장하드로 이동시켜 두었습니다.

그러나 파이널컷 작업을 위해서는 한가지 더 해결해야될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파이널컷에서 생성된 라이브러리 안의 이벤트 파일 및 프로젝트속 미디어 파일의 위치와 경로가 바뀌어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새로 이동한 외장하드에서 정상적으로 파이널컷의 라이브러리속 미디어 파일의 위치를 잡아주고 작업이 가능하게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파이널컷을 실행시킵니다.


실행후 열고 싶은 라이브러리를 불러와야 합니다. 파일메뉴에서 오픈 라이브러리를 클릭하고 Ohter를 클릭하면 


기존에 생성되어 있었던 라이브러리 파일들의 목록이 보이고 그 아래로 Locate 라는 버튼이 보이면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한후 외장하드에 이동 혹은 복사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클릭하여 오픈 버튼을 누릅니다. 


제 경우에는 해킨토시에서 작업한 파이널컷의 업데이트가 안되어 하위버전으로 작업되어 있어 맥북프로에서 파일을 열어보니 업데이트를 하라고 합니다.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상위버전의 파이널컷 프로 라이브러리로 변환해 주는데 주의하셔야 할것이 상위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하위버전의 파이널 컷에서는 더이상 오픈을 할수 없게 됩니다. 저는 맥북프로에서 사용할거라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파일을 열어보면 온통 빨간색 바탕에 Missing File 이라는 경고 문구가 가득합니다. 


여기서 먼저 해주어야 할것은 라이브러리의 경로를 다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왼쪽의 라이브러리 아이콘이나 file 메뉴에서 Library properties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화면이 Library properties 라는 제목의 변환창으로 바뀝니다.



오른쪽 창에서 Storage Locations 의 Modify Settings를 눌러 이 라이브러리의 위치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이후 아래 In Library 옆의 Cosolidate를 클릭해줍니다. 

Storage Locations 버튼을 누르면 아래 창이 나오고 Media에 in Library 라고 지정되어 있는 항목의 상하 방향키표식을 눌러서 Choose 선택후 해당 경로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오른쪽 화면의 Library properties에서 다음항목인 Media 항목에 In Library 옆의 Cosolidate를 클릭해 주면 옵션을 선택할수 있고 개인에 따라 미디어 최적화나 프록시 미디어를 포함할수 있습니다. 


이제 라이브러리의 위치는 새로 지정해 주었고 남은것은 여전히 노란색 경고 문구로 Missing File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미디어의 원본 경로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미디어 파일을 경로를 설정해주기 위해서는 우선 경고 마크가 있는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메뉴바의 File 메뉴에서 Relink Files를 선택합니다.

추가로 창이 열리면서 원본파일이름과 경로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 아래의 Locate All 버튼을 누릅니다.


경로를 지정할수 있는 창이 나오고 아래로 원본의 경로및 파일이름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복사 혹은 이동한 파일의 위치를 찾아 갈갈수 있습니다. 해당파일이 있는 폴더를 지정하고 Choose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Relink Files 창이 뜨고 이번엔 Missing 파일의 원본파일란에 아무것도 없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쪽의 Relink Files 버튼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프로젝트와 미디어 파일이 보여집니다. 아직 노란색 경고 마크가 많이 남아 있는데 그곳은 해당되는 미디어 파일의 경로를 찾아 다시 지정해주면 정상적으로 이전에 편집했던 프로젝트와 이벤트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워낙 파이널컷 프로의 라이브러리 파일의 용량이 크다보니 어쩔수 없이 용량부족으로 외장하드를 옮겨야 하거나 복사하게 된다면 기존에 쓰던 라이브러리를 새로운 외장하드에서도 인식해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기에 필요하신 분을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